동물이 궁금해!
하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by 하얀 마음 백구
2024. 5. 10.
오늘은 하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마의 특성
분류
특징
생리학적 특성
하마는 거대한 몸집과 무거운 몸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풀을 먹는 초식성 동물입니다. 특히 하마는 야생에서는 물과 가까이 서식하며, 주로 저수지나 강가에 있는 풀을 먹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마의 소화 기능은 굉장히 특이하며, 이때문에 그들이 대량의 풀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하마는 물 속에서 식물을 먹는것을 즐기는데요. 물속에서 다양한 식물들을 찾아 먹는다고 합니다. 포유류과에 속하며 수컷은 1600~3200kg이 평균이고 암컷은 655~2,344에 육박합니다. 수명은 약 40~50년정도입니다. 서식지는 주로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전역입니다.
사회적 구조
하마는 주로 작은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이러한 무리들은 평균적으로 20 ~ 30마리 정도로 구성되어집니다. 무리들은 종족 간의 상호작용이 있고, 소통을 하면서 사회적 구조를 이룹니다. 종족 간의 소통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지는데, 보통 시각과 후각 그리고 몸짓이나 소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간의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종족간의 관계는 상당히 복잡하다고 합니다.
피부와 보호색
하마의 피부는 특이한 보호색을 띠고 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회색이나 갈색의 피부를 하고 있으며, 사바나와 같은 건조한 환경에서 적응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하마는 햇빛의 뜨거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물에 자주 들어가는데요. 이는 피부를 보호하고 냉각하여 식히는 역할을 합니다.
생태학적 역할
하마는 사바나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그들은 풀을 먹는 동안 식물의 과도한 성장을 제어하고, 그들의 몸무게로 인한 발자국으로 인해 땅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물에 있는 동안에는 다른 동물들에게 물을 제공하고, 생태계에 수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듯 하마는 그들의 특이한 생리학적 특성과 사회적 행동을 통해 아프리카의 건조한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 중 하나입니다.
하마의 특이한 특징은 피부의 구멍에서 피의 땀이라고 하는 분홍색 채액을 분비한다고 합니다.
또한 강에 물이 줄어드는 건기에는 스트레스를 받아한다고 하네요. 물을 참 좋아하기도 하고, 물 근처에서 서식해야만 하는 동물입니다.
많이들 궁금해하는 하마의 송곳니는 상당히 큰 편인데
이는 악어의 가죽도 뚫을 수 있고,
사자의 머리를 부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마도 많은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멸종위기 등급이 취약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하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어떤 동물에 대해 알아볼까요?